반응형

설명

보통 기본 언어가 한글이 아닌 윈도우에서 표시언어를 한글로 변경한 후, Command Prompt와 Powershell를 사용하면 한글깨짐 현상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의 대처법을 알아 봅니다.

 

 

 

현상

아래 첨부 이미지는 영문 Windows Server 2019를 다운로드 받아서 표시언어를 한글로 변경한후, Command Prompt에서 sconfig 명령을 실행한 결과물입니다.

 

 

해결방법(UI)

아래 아미지와 같이 윈도우 시작 아이콘에서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 실행(R)을 이어서 클릭합니다. 이후 intl.cpl을 입력후 실행합니다. 

국가 또는 지역 팝업창에서 "관리자 옵션" > "시스템 로캘 변경" 순으로 클릭합니다. 이어서 실행되는 지역 설정 팝업창에서 현재 시스템 로캘을 "한국어(대한민국)"으로 변경한후 "확인"을 클릭하고, 컴퓨터가 재시작되면 변경된 시스템 로캘이 적용되어 한글깨짐 현상이 해결됩니다. ("Beta: 세계 언어 지원을 위해 Unicode UTF-8 사용"을 선택할 경우 한글 폰트가 변결될수 있습니다)

 

 

해결방법(Powershell)

파워쉘에서 "Get-WinSystemLocale"로 현재 시스템 로캘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이어서 "Set-WinSystemLocale -SystemLocale ko-KR"로 시스템 로캘을 영어에서 한국으로 변경하고, "Restart-Computer"로 컴퓨터를 재시작합니다.

컴퓨터가 재시작된후 시스템 로캘이 영어에서 한국어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