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클론질라로 리눅스(Ubuntu 16.04 LTS)를 백업해 보겠습니다. 사용환경은 Ubuntu 16.04 LTS 기반의 VirtualBox 5.1.38 입니다.

 

 

 

1. 클론질라 다운로드

 

다운로드 링크(https://clonezilla.org/downloads.php)에서 아래의 그림과 같이 안정(stable)화된 버전을 선택하여 다운로드합니다. 파일 타입(file type)을 ISO로 선택하여 다운로드하겠습니다. 

 

 

 

 

2. 다운로드 받은 Clonezilla ISO 파일로 부팅

 

클론질라 라이브(Clonezilla live)를 선택하여 백업을 위한 환경설정을 시작합니다.

 

 

 

3. 백업을 위한 환경설정

 

표시언어를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영어(en_US.UTF-8 English)를 선택합니다.

 

키보드 레이아웃을 선택하는 곳입니다. 한글 키보드를 사용한다면 호환되므로 기본값(US keyboard) 그대로 선택합니다.

 

"Start_Clonezilla Start Clonezilla"를 선택하여 클론질라를 시작합니다.

 

"device-image"를 선택합니다. "device-image"는 특정 디스크의 모든 파티션 정보를 Image로 백업을 하는 것을 의미하며, 해당 디스크에 OS가 설치되어 있다면 OS가 통째로 백업됩니다. "device-device"는 로컬 디스크에서 다른 로컬 디스크로, 또는 로컬 파티션을 다른 로컬 파티션으로 복제할 때 사용합니다.

 

"local_dev"를 선택합니다. 

 

로컬 디스크가 아닌 USB로 이미지를 저장할 경우가 아니라면, 엔터키를 눌러서 진행합니다.

 

검색된 하드디스크 목록을 보여줍니다.

 

백업된 이미지를 저장할 하드디스크를 선택하는 곳입니다. sda1을 이미지로 백업하여 sdb에 저장할 계획이므로, 아래 그림에서 sdb을 이미지 저장소로 선택합니다.

 

위에서 선택한 sdb1 하드디스크의 폴더를 보여줍니다. 제 경우는, backup-img라는 폴더를 미리 만들어 두었습니다. 혹시 만들어둔 폴거가 없거나, 새 하드디스크일 경우는 기본값인 lost+fond를 선택하여 진행합니다. 실제 백업 데이터는 backup-img의 하위 폴더에 생성됩니다.

 

백업은 Expert 모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만, 일반적으로 Beginner 모드로도 충분히 백업할 수 있으므로, Beginner 모드를 선택하여 진행합니다.

 

"savedisk"를 선택하여 진행합니다.

 

이미지를 저정할 폴더 이름을 지정하는 부분입니다. 적당히 지정해 줍니다.

 

백업할 디바이스(하드디스크)를 선택하는 곳입니다.

 

파일 시스템을 체크하는 곳입니다. 오랫동안 OS 재기동이 없었던 서버들은 "-fsck-y"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백업된 이미지를 정상 유무를 확인할 것인지 선택하는 곳입니다. 스킵해도 무방하지만, 안전을 위해서 체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백업한 이미지를 암호화할 것인지 선택하는 곳입니다. 여기서는 필요 없으므로 패스하겠습니다.

 

백업 작업이 완료된 후의 동작을 지정하는 부분입니다. 여기서는 추후 정할 수 있도록 선택하겠습니다.

 

대상 디스크의 이미지를 지정한 폴더에 저장하는지 물어봅니다. "y"를 입력하고 진행합니다.

 

백업 진행상황을 보여줍니다.

 

백업 진행상황을 보여줍니다.

 

백업이 완료되면 클론질라 라이브 미디어를 제거(언마운트)하고, OS를 재기동해서 이미지가 정상적으로 백업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제 경우는 백업 이미지가 저장된 하드디스크(sdb)를 자동으로 마운트하게 설정하지 않아서, "sudo mount /dev/sdb1 /home/partimag" 또는 "sudo /dev/sdb1 /mnt"로 간단히 마운트하여 생성된 백업 이미지를 확인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